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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사이언스 이야기

이노베이션과 디자인 사고

디자인 사고

종래에 디자인(설계)이 기획, 설계, 개발, 마케팅, 판매로 이어지는 기업 활동의 한 단계였다면,
앞으로는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설계)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디자인 사고가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 사고에서 중시하는 것은 적합한 설계를 통해 사용자의 불만, 불편을 빠르게 해결해내는 것으로,
유용성(Desirability), 사업성(Viability), 실현성(Feasibility)을 3요소로 한다.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

현 시대는 불확실성이 높고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에 의해 삶의 방식이 순식간에 변화되어, 빠르게 변화하지 못한 기업은 도태된다는 사실이 선명해졌다.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문제점과 과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논리를 중시하는 논리적 사고 뿐만 아니라, 전체를 보고 새로운 발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사고가 요구되고 있다.

우수한 디자이너의 특징

이노베이션을 위해서는 각 부서에서,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이라도 디자이너처럼 사고해야 한다.
우수한 디자이너에게는 3가지 특징이 있다.

  1. 인간 중심의 사고
  2. 언어나 수치가 아닌 시각화(스케치, 목업 등)된 표현방법을 적극적으로 사용
  3. 시각화, 언어, 수치의 정보를 통해서 대상자 혹은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수정을 자주 반복

이러한 행동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와 디자인 사고

지난 약 10년 간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비약적인 발전과 데이터양의 증대로 인해 데이터 사이언스가 각광받게 되었다.
하지만 문제 인식과 도메인 지식,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현업 측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인해 DX가 잘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런 점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는 하나의 기술일 뿐, 디자인 사고야말로 더 상위 단계에 있고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참고자료

営業スキル実践講座(144)デザイン思考で、DXのアイデア出しとシステムの高速開発-ミクス = Medical information express : 医薬情報&マーケティング 49(5)=659:2021.4
デザイン思考の導入 : マインドセットとスキルセット : 識者に学ぶ-日本政策金融公庫調査月報 : 中小企業の今とこれから / 日本政策金融公庫総合研究所 編 (151):2021.4
デザイン思考に基づく改善デザインシート活用の提案-山形県立産業技術短期大学校紀要 / 山形県立産業技術短期大学校 編 (26):2021.3
https://www.frogdesign.com/designmind/data-science-and-design-thinking-belong-together

Data Science and Design Thinking Belong Together

How we infuse data science into our design thinking processes to achieve better outcomes

www.frogdesign.com